부부간 주식증여 방법 신고 세금 주의점 한번에 알아보기

2024년 지난 7월에 기획재정부가 세법 개정안을 발표했는데요. 부부간 주식 증여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내년에 세금 폭탄을 맞을 우려가 있어서, 오늘은 부부간 주식증여 방법 신고 세금 주의점 한번에 알아보기 위해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부간 주식증여 방법 신고 세금 주의점 한번에 알아보기

부부간 주식증여란?

사실 국내투자자 대부분은 국내 주식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국내주식은 상장주식의 종목별 지분율이 1%(코스닥 2%, 코넥스 4%) 이상이거나 시가총액이 50억원 이상인 경우에만 양도세 과세대상인 대주주에 해당하기 때문인데요.

해외주식의 경우 양도차익이 크다면 증여를 이용한 절세를 해 볼만 합니다. 해외주식을 저가에 매수하여 시간이 흘러 큰 수익이 발생한 경우 양도소득세가 수억원대에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10년간 6억원의 비과세 한도가 인정되는 부부간 주식증여를 이용하면 세금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부부간 주식증여를 꼭 해야 하는 예시

예를 들어 남편이 1억원을 해외주식 테슬라에 투자했습니다. 1억원을 투자했는데 주식이 상승세를 타서 3억원 정도가 되었을 때 매도한다면 해외주식은 2억원에 대해 과세를 합니다. 세율이 조금 달라지긴 하지만 대부분 아시는 데로 22% 정도 세율이 매겨집니다. 그런데 배우자 이월과세를 활용하면 증여 뿐만 아니라 양도소득세도 줄일 수가 있습니다. 해외주식 등 유가증권은 2024년 올해 말까지 증여하면 세제 혜택이 매우 큽니다.

 

부부간 주식증여 방법

주식을 증여하기 위해서는 수익을 실현하기 전이어야 합니다.

부부간 주식증여 세금 알아보기

해외주식 종목을 주당 1만원에 1,0000주 매수하였다면 취득가액은 1억원이 됩니다. 그런데 종목이 꾸준히 상승하여 10만원이 되었고, 그 시점에서 수익을 실현하고자 했지만, 양도소득세를 납부할 자금이 부족해 아내에게 주식 전량을 증여하게 되면 양도가액은 10억원 입니다. 그러면 양도차익 9억원에서 기본공제 250만원을 제외한 금액의 22%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계산하면 양도소득세는 무려 197,450,000원이 됩니다.

하지만 부부간 주식증여를 하게되면 배우자가 증여받은 가액은 증여일을 기준으로 전후 2개월(총4개월) 동안의 평균가액이 됩니다. 증여가액이 9억원이라고 한다면 증여재산 3억원(9억원-비과세 6억원)에 대한 증여세 10%를 납부하면 됩니다. 자진신고 공제율 3%를 제외하면 2,100만원이 됩니다.

 

부부간 주식증여 신고 및 납부방법 알아보기

부부간 주식증여 신고 및 납부방법은 별도 페이지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홈택스 바로가기 페이지와 함께 편리하게 신고 하실 수 있습니다.

부부간 주식증여

부부간 주식증여 주의점

  1. 2025년 금융투자소득세가 시행된다면 이월과세 대상에 주식이 포함되며, 이에 따라 배우자에게 증여받은 주식은 1년간 보유하고 매도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원 취득자인 증여자의 취득가액에 따라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이때 주의점은 이월과세 대상이 ‘1월 1일 이후 매도분’이라는 것입니다. 즉 2025년에 매도한 주식에 대해서 수증자인 배우자가 1년 이상 보유하고 매도하여야 합니다. 만일 24년 6월 증여받은 주식이라면, 수증자인 배우자는 24년 12월 이내에 매도하거나, 배우자로부터 증여받은지 1년이 넘은 시점인 25년 6월 이후 매도하여야 합니다.

  2. 배우자가 주식을 매도한 대금을 다시 다른 배우자가 가져가게 되면 증여자가 양도한 것으로 간주해 세금이 부과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3. 해외주식의 증여금액은 증여일 전후 2개월 종가 평균으로 평가 됩니다. 증여 후 2개월간 주가가 올라갈수록 증여세가 늘어난다는 점을 확인해야 합니다.

  4. 해외주식 증여세의 경우 증여 한달의 말일로부터 3개월까지 신고 및 납부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다만 증여일 후 2개월의 종가평균을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신고는 증여일 후 2개월이 지나야 가능합니다.

  5. 증여세를 증여자가 납부하면, 그 부분도 증여로 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증여세 대납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6. 증여 시점에 증여세 공제 한도를 맞춰서 증여했더라도, 이후 주가 상승으로 추가적인 증여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부부간 주식증여 방법 신고 세금 주의점 한번에 알아보았습니다. 2025년 금융투자소득세법 시행 이전에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