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보완방안이 12월 15일부터 시작된 걸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비대면 진료 어플 처방전 방법 대상에 대해 한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대면 진료란?
비대면 진료란 환자가 의료기관에 방문하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컴퓨터나 화상통신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의사에게 영상으로 진찰, 처방 등 의료서비스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비대면 진료 대상 환자, 지역, 시간
비대면 진료 대상환자
기존에는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환자에 대해서 1년, 그 외 질환 환자는 1번 이상 대면 진료 이력이 있는 병원에서 30일 이내로 비대면 진료가 가능했는데요.
개선안에 따라 6개월 이내 대면진료 경험과 다니던 의료기관 의사의 판단에 따라 질환에 관계없이 비대면진료가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평소 감기나 간단한 질환으로 다니던 인근 병원에서 탈모약이나 다이어트 관련 진료까지 비대면으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대면 진료 허용지역
기존의 일부 섬과 벽지지역만 허용되었던 비대면진료가 보완에 따라 응급의료 취약지 98개 시·군·구가 추가 되었습니다.
응급의료 취약지는 지역응급의료센터로 30분 이내 도달이 불가능하거나, 권역응급의료센터로 1시간 이내 도달이 불가능한 인구의 지역 내 백분율 30% 이상인 곳을 말합니다.
취약지역의 적용기준은 환자의 진료일 주민등록지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비대면 진료 시간
휴일이나 야간(오후 6시 이후)에는 연령과 진료 경험에 관계없이 예외적으로 진료가 허용되며 처방도 가능합니다. 다만, 처방된 의약품은 약국 방문 수령 원칙은 유지됩니다.
휴일·야간시 비대면 진료 가능 병원
의원에서는 가능합니다. 병원(종합병원)에서는 대상환자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여기서 휴일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의한 공휴일로, 일요일, 설날, 추석, 어린이날 등이 해당하고 야간은 평일 저녁 6시~ 다음날 아침 9시, 토요일 오후 1시~ 다음날 아침 9시까지를 말합니다.
비대면 진료 주의사항
대상환자 본인확인 의무
시범의료기관은 환자의 본인여부 및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허용 대상여부를 사전에 확인한 후 진료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의료진 판단 존중
비대면 진료는 의사가 안전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진료, 처방, 방문 등 진료의사의 판단을 존중해 주셔야 합니다. 의사가 의학적인 판단 아래 비대면 진료를 실시하지 않고 대면진료를 권유해도, 의료법상 진료 거부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의사가 의료기관 방문을 권유하면 빠른 시간 내에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면 진료 원칙 우선
비대면 진료는 대면진료를 보조하는 진료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대면 진료를 받더라도 대면진료와 연계할 수 있는 가까운 의료기관을 우선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비대면 진료 처방전
비대면 진료를 통해서는 마약, 향정신성 의약품이나, 오·남용 우려가 있는 의약품(예, 발기부전 치료제 등), 사후피임약은 처방 받을 수 없습니다.
처방전 위·변조 방지
처방전의 위·변조 및 재사용 우려가 크기 때문에 의료기관에서 약국으로 처방전을 직접 전송되어야 함을 명확히 하고, 환자가 원본 처방전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없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비대면 진료 어플 종류
30여개에 이르는 국내 비대면 진료 어플이 있습니다. 그중 다운로드 기준으로 100만 이상 되는 어플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2가지 외에도 엠디톡, 나만의 닥터, 모비닥, 라이프시맨틱스, 케어랩스, 비브로스, 메디르, 솔닥, 제네시스랩, 모션랩스, 엠디스퀘어 등이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닥터나우
2022년 올해의 앱으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타사 대비 50% 이상 빠른 약 배송, 앱 평점 1위, 제휴 의료기관 수가 2,500여개에 달하며 1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굿닥
굿닥 역시 비대면 진료뿐만 아니라, 병원예약, 모바일 접수 등 병원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대면진료 어플 처방전 방법 대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보건복지부 공지사항 내 12월 6일 발표된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지침 개정안 공고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