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후, 자영업 매출 올리는 온라인 마케팅 공식 9가지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영업 매출 올리는 온라인 마케팅 공식 9가지
1. TV 프로그램
– 6시 내고향, 생생 정보통과 같은 정규방송 TV 프로그램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 어느 정도 제작비가 들어갈 수는 있지만, 신문과 함께 공식적인 홍보 채널로서 높은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매체로, 폭발력이 높고, 단기간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네이버스마플레이스
– 자영업자 분들의 온라인마케팅의 기본이 되는 마케팅 채널입니다.
– 상위랭크 지속은 어렵지만, 네이버플레이스에서 제공되는 네이버페이, 네이버예약 등의 기능을 한 번 숙지하신다면 지속적인 고객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영수증 리뷰, 예약자 리뷰, 블로그 리뷰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과 소통할 수 있고
– 네이버플레이스 채널만 잘 관리해도 고객관리가 수월해 집니다.
3. 지역기반 소상공인 광고
– 모텔이나, 음식점에 가보면 중국집, 피자 등 자영업자 분들의 가게만 모아서 발행해 놓은 책자 들이 있습니다.
– 모두 해당 가게들로부터 소정의 홍보료를 지원받아 제작된 책자들인데요. 만약 해당 지역에 숙박업소가 많고 배달음식을 많이 시켜 먹는 곳이라면 광고료 대비 수익을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 매 월 리뉴얼 되므로 6개월 정도 참여해 보고 효율성이 떨어지면 취소하셔도 좋습니다.
4.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 자영업 매장의 제품과 서비스를 차별화 할 수 있는 키워드를 가지고 있다면 네이버 플레이스와 연계하여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 다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실시해야 효과를 볼 수 있고,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 인플루언서나, 트래픽량이 많은 블로거를 대상으로 해야 하므로 높은 홍보료를 지불 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체험단에 대한 로직을 잘 모르고 할 경우 아까운 홍보료를 날릴 수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5. 검색어 기반 광고
– 클릭 당 광고비를 지불합니다. 저렴한 것이 장점이지만 개설과정이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홍보 효과가 꾸준하게 이어지기 때문에 창업 초기에 광고비로 집행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 당근마켓 광고
– 중고거래 최대 이용자가 있는 당근마켓을 통한 광고를 추천 드립니다. 비용 대비 효과도 높고 네이버는 외부 트래픽을 선호하므로 당근마켓을 통해 네이버로 연결하면 더욱 좋습니다.
7.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
– 매장 내부 인테리어나 위치가 특별한 매장을 갖고 계신 자영업자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또한 젊은 층 대상 영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통해 광고 하시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8. 구글 활용
– 한국에서 네이버 검색은 최대 50%, 구글 검색은 최대 30%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네이버에 이어서 구글 검색이 많아 지고 있는데요
– 아직 업체들이 많이 진입하지 않아, 미리 진입한다면 광고의 선점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 순위 변동이 거의 없기 대문에 구글 마이플레이스 기본 세팅만 하고 꾸준히 트래픽을 넣으면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9. 카카오맵, 카카오내비
– 카카오맵은 리뷰를 쓸 수 있고, 카카오내비는 찜하기만 가능 합니다.
– 카카오톡에 점포 주소를 전송하면 리뷰개수와 점수가 뜹니다. 아직 특별한 로직이 없으므로 지인을 동원해 점수와 건수를 맞추면 됩니다.
온라인 마케팅 공식 2번의 네이버플레이스 활용도를 더욱 높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네이버 예약, 네이버 리뷰,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