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 상품 출시를 통해 중소기업의 재직자 누구나 납입금액에 기업지원금, 그리고 협약은행의 금리우대까지 더해 일반 저축상품에 비해 높은 수익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 가입방법과 예상금액 문의처 11곳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 가입방법 예상금액 문의처 11곳 한번에 알아보기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란?
우대 저축공제는 중소기업 재직자의 장기재직 유도 및 자산 형성 지원을 통한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IBK기업은행, 하나은행이 협력하여 도입하는 정책금융상품으로 24년 10월 부터 가입이 가능합니다.
기업은행과 하나은행에서는 저축 상품을 각 각 ‘IBK중소기업재직자우대저축’, ‘하나중소기업재직자우대저축’으로 상품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저축공제 상품 구성
만기는 5년 입니다. 금리 우대는 1~2% 수준이 될 것이며 참여은행의 5년형 저축 상품 평균 금리인 3.5% 보다 높은 5% 수준이 될 전망입니다.
예를 들어 5% 금리 적용 시, 월 50만원을 납입한 근로자는 기업지원금에 금리를 더해서 총 4,027만원을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납입금액은 3천만원인데 1천만원 이상의 이자가 붙을 수 있는 공제 상품입니다.
재직자와 회사가 내는 금액 구성
중소기업 재직자가 월 50만원을 납입하면, 회사에서는 20%인 월 10만원을 지원해 주게 되면, 총 5년동안 납입한 금액은 재직자는 3천만원, 회사는 6백만원을 지원해주게 됩니다. 이 3천6백만원에 이자가 붙으면 4천만원이 넘게 되는 것입니다.
조한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는 “5년 가입하면 최대 5% 이자에 더해 기업지원금까지 재직자에게 지급해 납입 원금의 134%를 수령하도록 설계 했다며”, “내일채움공제와 이번 우대 저축공제로 든든한 중소기업의 성장사다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예상금액
저축공제 혜택
근로자 혜택
우대 저축공제는 중소기업의 재직자 누구나 납입금액(월 10만원 ~ 최대 50만원)에 기업지원금(재직자 납입금액의 20%), 협약은행의 금리우대(1~2%)까지 더해 일반 저축상품에 비해 높은 수익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아울러 기업지원금에 부과되는 소득세의 50%(청년은 90%)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 혜택
정부는 기업지원금에 대한 법인세를 9~24% 적용 또는 세액을 25% 공제하는 것을 기업이 선택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중도퇴사자에 대해서는 기업지원금을 반환해 준다고 합니다.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 가입방법
- (기업) 가입 대상자 선별 및 납입금액 확정|
- (기업-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업지원금 납부 협약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은행에 가입대상 근로자 통보
- (은행) 가입대상 근로자에게 안내 및 계좌 개설
중소기업재직자 우대 저축공제 문의처 11곳
지금까지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업은행, 하나은행과 손잡고, 도입하는 정책금융상품인 중소기업재직자 우대 저축공제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오는 10월 새로이 출시한다고 하니, 중소기업 재직자 분들은 꼭 자신에게 주어진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저도 상품이 출시되면 바로 지원해야 겠습니다.
아울러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 신청방법에 대해 작성한 글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도 함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