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을 하시는 분들은 해당 브랜드를 비교적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를 제대로 보실 줄 아셔야 하는데요. 마음과 다르게 눈앞에 보이는 숫자들은 내 머릿속을 어지럽히기만 합니다.
오늘은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에서 중점적으로 봐야 할 부분을 꼼꼼히 따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 제대로 파악하기
정보공개서 열람 쉽고 빠르게 조회하기
-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 접속 하기 : https://franchise.ftc.go.kr/index.do
- 홈페이지 창에서 정보공개서 – 정보공개서 열람 클릭하기
- 검색조건 부분에 찾고자 하는 브랜드의 정보를 입력 후 검색
- 상호로 검색이 안될 때는 영업표지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
예를 들어 교촌치킨의 경우 상호가 아니라 영업표지로 검색하여야 나옵니다.
- 검색 후 나온 정보공개서에는
① 가맹본부 일반현황, 재무상황, 임직원 수, 가맹본부 브랜드 및 가맹사업 계열사 수
② 가맹본부 가맹사업 현황, 가맹사업 개시일, 가맹점 및 직영점 현황, 가맹점 변동현황, 가맹사업자의 평균 매출액 및 면적 당 매출액, 가맹지역 본부 수, 광고판촉비 내역, 가맹금사업자 부담금,
③ 가맹본부와 그 임원의 법 위반 사실
④ 가맹사업자의 부담금, 인테리어비용
⑤ 영업활동에 대한 조건 및 제한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정보공개서는 전년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현재 창에서 보이는 가맹점 수, 재무상태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가맹점 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더 정확할 수 있습니다.
-
아울러 정보공개서가 열람되지 않는 브랜드는 조심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장사가 잘 되는 가맹본부가 경영지원인력이 없어서 정보공개서를 작성도 못할 정도라면 경영사정은 좋지 않다고 판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보공개서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 6가지
- 가맹본부 재무현황 파악
- 본사의 현재 자산, 영업이익, 순이익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표로 얼마나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 최근 2년 이내 신규 등록 가맹점수와 폐업수 비교
- 일반적으로 폐점률이 3% 정도면 우수한 수준이며, 20% 이상이라면 쇠퇴기에 들어선 브랜드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
브랜드가 오래도록 사랑받고 있는지, 유행으로 유명한 사업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 매출액 확인
-
정보공개서를 통해 브랜드 평균 매출액 뿐만 아니라, 면적당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최고 매출액과 최저 매출액 차이가 큰 브랜드라면 점포 개발이 잘 안되고 있거나, 상권과 상관없이 무분별하게 출점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면적당 매출액의 연도별 흐름 파악이 관건
- 정보공개서를 확인하다 보면 때때로 점포당 매출과 면적당 매출액이 상이한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점포당 매출이 늘었는데 면적당 매출이 줄었다면 이는 매장 운영방식이 달라진걸로 생각할 수 있고, 반대로 점포 매출은 줄고 면적당 매출이 늘어난 경우는 구조조정 가능성을 생각 할 수 있습니다.
- 법 위반 사실 확인
- 법위반 종류도 중요하게 보셔야 하고, 법 위반 사실이 많은 법인은 도덕적 해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 하셔야 합니다.
- 유사 프랜차이즈와 비교를 통해서 창업 후 예상 자금 흐름표 작성 필요
- 꼭 본인이 창업하고자 하는 분야의 프랜차이즈 별로, 가맹비, 교육비, 인테리어비, 재계약비용을 사전에 파악하고 비교하셔서 사업을 하시는데 자금경색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창업전 필수 체크하셔야 할 부분과 세무지식을 추가로 공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