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기업들의 생존 키워드 바로 ‘RE100’입니다. RE100을 달성하지 못하면 기업으로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고도 있는데요, RE100에 대해 알아보고 RE100 중소기업 대응방안 도 살펴보겠습니다.
RE100 중소기업 대응방안
RE100이란?
– RE1000이란, 기업이 필요한 전력을 2050년까지 전량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구매 또는 자가 생산으로 조달하겠다는 캠페인으로, 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 100%의 약어입니다.
– RE100을 캠페인화 한 조직은 2014년 The Climate Group와 CDP(Carbon Disclosure Project)가 공동으로 만든 이니셔티브입니다. The Climate Group는 기후 변화 대응을 촉진하고 지구 온난화를 제한하기 위한 국제 비영리 기구이며, CDP는 기업의 환경 성과를 평가하고 보고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비영리 기관입니다. 이 두 기관은 기업이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독려하고 지원하는 RE100 이니셔티브를 만들어 기업의 기후 변화 관련 노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RE100은 기업이 100%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향상하고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수백 개 이상의 기업이 가입하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RE100 참여기업 현황
– 2022년 10월까지 글로벌 기업 380여개가 참여하고, 애플, 구글, 메타(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에어비앤비, 3M, 나이키, 스타벅스, 버버리, 화이자, 랄프로렌 등 이름만 대면 누구나 다 아는 글로벌 기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이 쓰는 전기 가운데 재생에너지의 비중은 약 45%에 달하며 29곳은 이미 RE100을 달성했습니다.
– 국내에서도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 25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 특히 삼성전자는 2023년 9월 15일 RE100 가입 1년을 맞았고, 삼성전자의 RE100 달성률은 2021년 20%에서 2022년 31%로 올랐습니다. 삼성전자의 재생에너지 사용률 증가는 국내보다 해외사업장에 집중돼 있습니다.
– 2020년에 가입한 SK하이닉스는 삼성전자보다 성과가 높습니다. 작년 사용률은 29.6%로 그 전년인 4%대에 비해 5배나 증가하였습니다. SK 하이닉스 역시 해외 모든 법인에선 재생에너지로 전환했고, 현재 국내사업장만 남겨둔 상황입니다.
RE100 관련 정부 대응 현황
– 23년 9월 26일(화) 헤럴드경제 신문에서 「이래서 RE100 지키겠나, 한국이 OECE 꼴찌된 이유」라는 기사를 게재하면서 이에 대해 정부가 보도내용에 대한 입장을 해명하기도 했습니다.
– 해명 보도를 확인하시면 정부의 정책 기조와 방향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헤럴드 경제 신문 기사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설명자료 바로가기
RE100 관련 중소기업 대응 방안
– E100과 중소·중견기업의 연결고리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정부의 지원 정책도 전문가의 설명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중소·중견기업 대표 입장으로는 비용과 노력을 들여 RE100을 할 이유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ESG 경영에는 탄소중립과 RE100이 포함되며 더 세부적으로 ESG중에 E(환경) 영역에 탄소중립과 RE100이 있습니다.
2021년 12월에 정부가 발표한 중소·중견기업 K-ESG 환경영역 9개 범주 중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배출량(Scope1, Scope2, Scope3) 및 온실가스 배출량 검증의 온실가스 범주이며, RE100은 에너지사용량 및 재생에너지 비율이 에너지 범주입니다.
이와 같은 ESG의 구조를 잘 이해하게 되면 기업의 탄소중립과 RE100이 방법론으로 대응방안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재생에너지 전환 계획 수립: 중소기업은 먼저 현재 에너지 사용 및 비용을 평가하고,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 계획은 목표 설정, 구체적인 전환 단계, 시간표, 예산 등을 포함해야 합니다.
- 에너지 효율성 향상: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조치를 적용하여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너지 효율성 향상을 통해 전체적인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재생에너지 공급 업체와 협력: 재생에너지 공급 업체와 협력하여 중소기업이 실제로 재생에너지를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지 에너지 공급 업체와의 협상 및 계약 체결을 고려해야 합니다.
- 정부 지원 및 재무 인센티브 활용: 많은 국가에서는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장려하기 위해 정부 지원 및 재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은 이러한 혜택을 활용하여 재생에너지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습니다.
- 재생에너지 인프라 투자: 중소기업은 재생에너지 인프라에 투자하고 설치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태양광 패널 또는 풍력 터빈을 설치하여 직접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사내 커뮤니케이션 및 교육: 중소기업은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대한 사내 커뮤니케이션과 직원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협력과 인식을 높일 수 있으며, 환경에 대한 책임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 중소기업은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후에도 에너지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성과를 추적하고 필요한 조정을 수행하여 목표 달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RE100 관련 중소기업 지원사업
– 신청이 마감되었더라도 24년도 예산반영이 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① 한국에너지 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RE100 컨설팅 데스크 사업
② 2023년 에너지기술 개발사업(태양광, 풍력, RE100) 신규지원대상 연구개발과제 공고
③ 광주기업 RE100달성 기업지원(컨설팅) 수혜기업 모집공고
이상의 정보들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은 ‘국제협력 강화’를 목표로 기업간 교류협력과 해외진출을 확대하는 데 힘을 써야 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나라 기업뿐만 아니라 전 세계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사업과 캠페인을 확인하면서 기업의 역량을 향상시켜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ESG 준비기업인 경우 ESG 준비기업에 대한 지원사업을 소개하오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